1. 이론적 배경
2. 말더듬의 본질
3. 치료 과정
4. 핵심 개념
5. 치료 결과 및 회복
Joseph Sheehan과 Vivian Sheehan의 선구적 연구에 기반
갈등 이론과 역할 이론을 말더듬에 적용
"때로는 말을 더듬고, 때로는 더듬지 않습니다"
어린 나이부터 말더듬의 부정적 결과를 학습
청자의 부정적 반응 → 회피 사이클 시작
억제 방법 발견: 손가락 두드리기, 눈 맞춤 피하기, 간투사 사용, 단어 대체, 침묵
억제에 성공할 때마다
두려움은 더욱 커집니다
비유창성, 신체적 고군분투
부정적 생각
부정적 감정
부정적 태도
← 더 큰 문제
말더듬의 문제가 아닌
고군분투의 문제
모니터링 → 행동 감소
회피 행동 대신
의도한 단어/소리에서 직접 말더듬기
회피 행동 없이 "깨끗하게" 말더듬기
매개변수를 "정상 말하기"에 맞게 수정하여
편안한 비유창성 달성
광범위한 상황에서 덜 반응적으로
공개적으로 말더듬기
"말더듬이 나를 해치지 않고
유창성이 나를 돕지 않는다"
억제에서 개방으로
회피에서 수용으로
통제에서 자유로
고군분투에서 편안함으로